본문 바로가기

2016/109

[기장 참관기1] 총회, 무엇을 위한 기구인가 총회, 무엇을 위한 기구인가 나은수 목사 기장 제101회 정기총회가 지난 27~30일 경기도 화성시 라비돌리조트에서 ‘종교개혁 500주년 내 교회를 세우리니’라는 주제로 개최됐다. 회의장에는 700여 명이 넘는 목사·장로 총대들이 참석했다. 이번 총회의 분위기가 여느 때와 같지 않은 것은 총회 전 매스컴에 보도된 내용들 때문이다. 사실 기장은 민주화운동과 한국의 현대사에서 정의와 인권에 예언자적 목소리 내며, 사회선교와 교회일치를 위한 활동에도 앞장서고 있는 진보적 교단이다. 그러나 이러한 교단이 이번 총회에는 총장선출 논란과 총무의 공금유용, 성 추문 등의 일들로 곤욕스러운 모습이었다. 그래서인지 이번 총회에서 이루어지는 결정사항들이 초두의 큰 관심사였다. 회무처리에 앞서 주제강연이 있었다. 강연자는 .. 2016. 10. 12.
[예장통합 참관기2] 총회에서 여성은 엘리베이터 걸(girl)? 총회에서 여성은 엘리베이터 걸(girl)? 여성 신학생의 입장에서 바라본 교단 총회 문선영(장신대 신대원 여학우회장) 여학우회 회장으로서, 전국여자신학생연합 부의장으로서 이번 교단 총회를 참관할 수 있다는 것은 매우 좋은 기회였다. 물론 3박 4일 동안 한 시간도 빠짐없이 참석해야 하는 것은 부담이었지만, 여성으로서 20대의 나이에 언제 이 총회를 와볼 수 있을지 생각해보면 영광스러운 자리였다. 이번 예장 통합 총회를 참관하며 가장 눈에 띄었던 부분은 성비였다. 여성과 남성의 비율은 1:9처럼 보였다. 그리고 이 비율은 아무렇지 않아 보이는 이들에게 너무나 자연스러운 모습이었다. 여성들의 자리는 ‘전국여교역자연합회’에서 진행하는 ‘여성 총대 할당제 서명’ 부스 이곳이 전부였다. 총회 참관은 여교역자연합회.. 2016. 10. 12.
[예장통합 참관기1] 약자 배려한다는 총회, 여성의 목소리는 담지 못했다 약자 배려한다는 총회, 여성의 목소리는 담지 못했다 이진수 어릴 때부터 기독교인으로 자라면서 교회에 대한 이런저런 꿈을 꾸고,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되었다. 좋은 교회를 향한 어떤 꿈들은 내 삶에서 실제 이루어지기도 했고, 다른 꿈들은 현실에서는 이룰 수 없는 꿈으로만 남아있다. 어떤 경험들은 따뜻하고 좋았지만, 또 다른 경험들은 교회가 무엇인지 심각하게 고민하게 했다. 이런저런 과정을 거쳐 나는 현재 교회와 관련된 일을 하고 있다. 교회들의 모임인 총회는 어떤 일을 하고 어떻게 목사님 장로님들은 회의를 할까 궁금하던 차에 교회개혁실천연대가 놓아 준 징검다리를 딛고 통합 측 총회를 참관할 수 있었다. 총회 장소인 안산에 도착해보니 교회 주변은 주차할 공간이 없었다. 한참 동안 주변을 살피다가 이웃들에게 피.. 2016. 10. 12.
[예장합동 참관기3] 여성 권리, 약자·소수자 배려 존재하는가 여성 권리, 약자·소수자 배려 존재하는가 임하나(감리교신학대학교 총대학원 여학생회장) 안녕하세요. 저는 감리교신학대교 총대학원 여학생회 제43대 총여학생회장 임하나입니다. 저는 3대째 감리교인으로 감리교신학대학교 학부를 나와 동 대학원에 재학 중으로 감리교 외에 다른 교단에 대해 잘 알지 못합니다. 그래서 이번에 교회개혁실천연대의 총회 참관인 요청을 받았을 때, 다른 교단을 경험할 수 있다는 마음이 들었고, 여신학생으로서 다른 교단이 펼치는 여성정책에 대한 관심으로 이번 총회 참관을 응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참석한 총회는 지난 9월 26일부터 충현교회에서 열린 '제101회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였습니다. 제가 충현교회에 들어가면서 받은 느낌은 총회회의장에 대한 출입이 자유롭지 않다는 삼엄함이었습니다. 출입.. 2016. 10.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