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론보도

2004년 개혁단체, 교단 총회 감시 나섰다 [뉴스앤조이 040913]

by 교회재정건강성운동 2011. 10. 31.

개혁단체, 교단 총회 감시 나섰다

개혁연대, 기윤실 등 8개 단체 공대위 구성…부정선거 고발도 받아

 

이승규 hanseij@newsnjoy.co.kr

   
▲ 교회개혁실천연대 등 8개 단체가 교단 총회의 올바른 정착을 위한 감시활동에 나섰다. ⓒ뉴스앤조이 이승규
교회개혁실천연대, 기독교윤리실천운동본부, 목요기도회 등 8개 단체로 이루어진 '올바른 교단 총회 정착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는 지난 9월 10일 느티나무 카페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9월 13일 예장통합 총회를 시작으로 이어지는 각 교단 총회가 올바로 열릴 수 있도록 감시활동에 나서기로 했다.

공대위는 이에 따른 구체적인 감시활동으로 부정선거 고발센터(제보전화 741-2793)를 운영하는 한편, 예장통합, 예장합동, 고신 등 주요 교단 총회 장소를 방문하고 일일 모니터링을 실시해 주요 일간지 및 교계언론에 기고하는 등 언론활동도 병행할 예정이다.

공대위는 또 교단 내 비리와 무리한 사업 진행으로 의혹을 낳고 있는 예장합동 총회를 겨냥해 △성경 단독번역의 중지 △은급재단 기금 불법대출 등 각종 비리 의혹의 규명과 책임자 김장수 목사의 처벌 △각종 교단 비리 연루 등으로 교회의 이미지를 실추시킨 임태득 총회장의 사과 등을 촉구했다.

한편 공대위는 이날 발표한 성명서에서 "교단은 지 교회들이 추구해야 할 참된 목적을 올바르게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협력하고 모색하기 위해 임의로 세워진 기구"라고 정의한 뒤 "그러나 한국교회의 현실이 마치 교단을 위해 지교회가 존재하는 것처럼 혼선을 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공대위는 이와 함께 "일년에 한번 열리는 총회 회의를 사회하는 역할에 불과한 총회 회의를 사회하는 역할에 불과한 총회장의 직임이 이권과 실권을 장악하는 자리인 양 오도돼 혼탁한 정치판을 방불케 하고 있다"며 "총회가 교단 정치인들이 전횡을 저지르는 자리가 아니라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대안을 제시하는 실질적인 논의의 장이 되어주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말했다.
 
'올바른 교단 총회 정착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에 참여한 단체는 감리교회의 갱신을 위한 목요기도회,교회개혁실천연대, 기독교윤리실천운동, 새벽이슬, 새시대 목회자모임, 생명평화연대, 정의평화를 위한 기독인연대, 성경적 토지정의를 위한 모임 등 모두 8개 단체다.

 

2004년 09월 13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