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

[2005년 참관 자원활동가 모집] 건강한 총회, 우리가 만들어 간다

by 교회재정건강성운동 2012. 1. 16.

교회개혁을 위한 참관 자원활동가를 모집합니다

 

안녕하세요. 올바른 교단총회 정착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 사무국입니다. 

 

매년 가을이 되면 한국교회 각 교단들은 한해의 살림살이를 평가하고 소속 교회들의 현안을 논의하는 중요한 정기총회를 실시합니다. 지난 5월에는 이미 논란이 되었던 기하성 총회가 있었고, 9, 10월에는 대부분의 교단 총회들이 실시될 예정입니다.

 

작년 결성된 <올바른 교단총회정착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 활동을 준비하며 한국교회 개혁에 공감하시는 분들의 동참을 부탁드립니다.

국회를 국민들이 두 눈 부릅뜨고 지켜볼 때 서서히 변해가는 것처럼, 교단총회도 성도들이 깊은 관심으로 주목할 때 멋지게 개혁될 것입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 부탁 드립니다.

 

 

 

모집대상

개혁연대의 활동에 대한 왕성한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있는 분이라면 누구든 환영합니다.

 

활동내용

공대위 활동가들과 함께

1. 교단 총회 참관 활동
2. 참관기 게재
3. 총회 자료수집

 

참여방법

댓글로 성함과 연락처, 이메일 등을 남겨 주시거나 사무국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공동대책위원회에 뜻있는 단체들의 참여신청도 요청드립니다.

 

문의

구교형 국장(02-741-2793, 2795 / protest2002@netffice.com)



2005년 '올바른 교단총회정착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 활동

 

1. 취지 및 방향

① 9, 10월에 집중될 각 교단 정기총회의 현안과 과제, 정책 등을 미리 분석하여 대안(입장)을 제시한다.

② 특히 임원선거 때마다 불거지는 불법, 탈법선거를 감시, 계도하는 공명선거감시단 활동을 전개한다.

③ 총회참관단을 폭넓게 조직하여 총회를 방문하고, 객관적인 총회 평가 자료를 만들어 평가하여 그 결과를 알리고, 참관기 등을 언론을 통해 적극적으로 알린다(우수교단, 우수총대, 최악교단, 최악총대 평가).

④ 주요한 교단 및 올해 특히 중요 이슈가 예정되어 있는 교단, 특히 불법선거가 예상되는 교단을 선정하여 집중적으로 활동한다.

 

2. 방법과 주요일정

① 조직구성(7월 9일까지): 작년 결성된 대책기구 ‘올바른교단총회정착을위한공동대책위원회’(감리교회의갱신을위한목요기도회/교회개혁실천연대/기독교윤리실천운동/새벽이슬/새시대목회자모임/생명평화연대/정의평화를위한기독인연대/성경적토지정의를위한모임 등 8개 단체 참여)를 개편하여 참여단체를 다시 구성, 확대한다. 동시에 전반적인 사업구상의 윤곽을 잡는다. 객관적인 총회 평가 자료를 작성한다.

② 각 교단(총회)에 대한 분석을 거쳐 올해 활동할 목표를 설정하고, 참여단체별로 대상 교단들을 배정한다. 담당 단체들은 배정된 교단들의 총회일정, 현안, 과제 등을 우선 파악하여 공대위에서 함께 협의한다.

③ 활동개시 기자회견(8월 말): 소속 각 단체들이 참여한 가운데 기자회견을 열어 공식적인 활동을 알린다(참여단체 소개, 성명서 낭독, 활동방향 소개, 질의응답 등).

④ 각 교단 총회회관 방문(9월 초):
그동안 정리한 각 교단 및 한국교회 전체에 드리는 우리의 입장을 담은 문건(너무 포괄적인 내용보다는 교단상황을 반영한 구체적인 요구사항이 좋을 듯)을 가지고, 총회를 준비하는 각 교단 사무실을 방문하여 임원들에게 우리의 의사를 전달한다.

⑤ 총회활동(9~11월):
방문이 필요한 주요교단 총회가 열리는 곳에 방문해 교단마다의 사안에 따라 전단 배포, 시위, 참관(모니터), 선거감시 등 다양한 활동을 벌인다.

⑥ 후속작업:
올해 총회를 통해 나타난 후속조치(총회에서 드러난 문제 처리, 신임임원에의 당부 등) 및 총회를 결산하는 마무리 기자회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