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

2015 교단총회 참관운동 시작합니다!!

by 교회재정건강성운동 2015. 9. 11.

안녕하세요! 2015 교단총회 참관운동 시작합니다!!

올해 개혁연대는 규모가 큰 참관단을 운영하지 않고 소수의 규모로 활동가를 중심으로 꾸렸습니다. 주요 교단의 핵심 이슈를 중심으로 관심 가질 예정이며 페이스북 페이지에 현실감 있게 공유할 것입니다. 기도 많이 해주시고 교단총회가 교인들에게 좋은 영향을 주는 모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운동에 함께 참여해주세요!


* 위와 관련한 카드뉴스는 페이스북 페이지에 나와 있습니다.


2015 교단총회 참관운동

 취지

교단총회는 교단의 최고 결의기구로서 지난해 교단 운영사항을 평가하고, 새로운 한해의 활동방향에 대한 주요 현안을 검토 및 결의하는 중요한 회의체입니다. 그러므로 엄격히 민주적 원칙에 입각하여 진행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현재 실태를 돌아보면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교단총회는 소속 노회, 교회, 교인들의 다양한 의견을 정확히 수렴하여, 이를 토대로 방향과 정책을 결정할 책임이 있습니다. 또한 교인들은 총대들에게 위임한 권한이 자의적으로 행사되지 않도록 감시하고 견제해야 할 권리와 의무가 있습니다. 이에, 교회개혁실천연대는 교단총회를 내부 과제, 외부 과제로 크게 구분하여 네 가지 사항에 중점을 두고 참관운동을 하고자 합니다.

 목적

교단 총회의 민주적인 의사결정과 구조를 위하여

교단 총회의 건강한 정책 활동과 실천을 위하여

 구성

한국교회의 건전성과 갱신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신도와 목회자

 주요 과제

1. 종교인 과세

종교인 과세는 교회 내, 외부에서 뜨거운 논쟁중인 사안입니다. 종교인 과세에 대해 예장 통합은 찬성하는 입장인 반면, 예장 합동과 고신은 방안 자체에 반대하는 대신 자발적 납부 캠페인을 벌이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기장은 이번 총회에서 입장을 정리할 예정입니다. 중요한 점은 이번 교단 총회에서 단순한 찬반 논란을 뛰어넘어 실질적인 내부 법안을 만들고 세법개정안에 대한 입장을 명확히 해야 할 것입니다. 이제 종교인 과세는 거스를 수 없는 흐름입니다. 참관단은 이를 자세히 살펴볼 것입니다.

 2. 목회자 윤리 관련 법안

한국교회는 목회자의 부도덕한 문제로 홍역을 앓고 있습니다. 한국교회가 성장에만 신경 쓴 나머지 목회자나 그리스도인에 대한 윤리의식에 관심 갖지 않았습니다. 이런 모습이 하나님 나라를 위한 선교에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대형교회 세습, 목회자의 성윤리, 설교와 논문 표절 등 사회의 모범이 되어야 할 그리스도인들이 오히려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에 관한 헌의안을 참관단은 자세히 살펴볼 것입니다.

 3. 민주적 회의구조와 구성

총회의 의사결정이 민주적으로 이뤄지려면 가장 중점을 둬야 하는 부분은 총회 구조와 총회를 구성하는 다양한 이야기를 반영할 수 있는 구성원이 필요합니다. 특히, 교회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맡고 있는 여성과 청년들의 의견이 반영되려면 이들이 직접 총회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합니. 각 교단의 여성 총대 비율이 어느 정도인지, 청년들이 총회의 의사결정에 참여하거나 발언할 수 있는 통로가 있는지 살펴볼 예정입니다. 참관단은 총회의 회의과정을 관찰할 뿐만 아니라 민주적 의사결정구조를 위해 총회가 어떻게 노력하는지 점검할 것입니다.

 활동 일정

1) 교단총회 참관운동 보도자료 배포

- 일정: 826()

 

2) 총회 참관

- 각 교단 총회 일정: 914~ 18

- 참관 대상: 4개 교단(기장, 예장 고신, 예장 통합, 예장 합동)

 

3) 총회 참관 결과 발표 보도자료 배포

- 일정: 9월 중

- 대상: 4개 교단(예장 고신, 예장 통합, 예장 합동, 기장)

 

- 참관 장소: 각 교단 총회 회의장

- 조사 자료: 각 교단별 회의자료, 헌의안, 총회보고서 등

- 참관 인원: 각 교단별로 실무자 1인 외 자원 활동가 1명 내외

 

7) 결과 보고서 발송

- 일시: 108() 예정

 

활동내용

총회의 헌의안을 중심으로 카드뉴스를 만들어 배포합니다.

비전에 대한 피켓 시위를 진행하며 이를 바탕으로 후기를 작성하고, SNS에 실시간으로 게시합니다.

총회의 임원 선거, 논의구조(여성, 청년 비율), 주요 안건의 논의과정(회의), 총회장소 내부의 분위기나 총대들의 회의참여도 등을 평가, 감시합니다.